안녕하세요? 종이토랑 - 늘채움입니다.
황혼 육아 어떻게 알고 계시나요?
황혼 육아 해야 할까요? 이렇게 고민하시는 분들!!
요즘 현시대에 황혼 육아에 전담하시는 분들 참 많으시다고 합니다.
오늘은 황혼육아에 대해 공유해 드리고 싶은 유익한 영상 교육자료가 있어서 소개해 봅니다.
실버문화와 실버고령화가 늘어가는 요즘, 실버 분들이 육아에 대해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는 추세입니다.
"지혜의 다락방" 에서 방영된 육아전담하시는 조부모와 내 자녀를 내 부모에게 육아를 맡기신 분들에게 함께 공유하여 가정의 불화를 예방하는 영상 자료 꼭 끝까지 시청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이곳에서는 임영주 부모교육연구소 대표님 이 강의해 주시는 유익한 자료 아직 못 보신 분들!
손주를 내 아이로 양육을 하시면 실패확률 99.9%
3대가 행복한 황혼육아
먼저 임영주대표님은 손주육아, 황혼 육아는 하는 것은 완벽한 육아는 없다, 그러나 '삼삼한 육아방법'에 대한 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씁쓸한 육아가 아닌 맛도 좋고 감칠맛 나는 황혼 올바른 육아 이렇게 하면 좋겠다 싶습니다. 많이들 시부모와 며느리 가정, 장인장모와 사위가정이 겪게 되는 시행착오들.. 미리 공부하여 예방하면 서로 좋고 바람직한 육아전담하는 방법 익혀 보시자고요~
위와 같이 『인터넷솜』 의 황혼 육아의 어려움에 대한 통계 자료를 보세요. 이렇게 육아에 전담하시는 분들의 고충 또한 여러가지 다양한 사례관리들이 게시되어 있습니다. (미래에셋은퇴연구소 출처) 육아전담하는 분들의 여러 고충이 통계적으로 올려져 있는데 체력적으로 한계가 오거나 나의 시간 사용 제약이 급 높은 수치에 달하는 애로사항으로 통계에 나와 있네요.
그러나, 몸이 체력적으로 한계를 느끼는 내 문제보다도 육아에 전담하는 부분에 대해 황혼 조부모와 손주의 부모(내 자녀)들과의 육아에 대한 개념 이해와 육아 분쟁 등을 다루게 되며 제대로 정립화 되는 교육내용입니다.
이쯤 신조어 챙겨보고 가시죠! "황혼육아" 아시나요? :-"황혼 육아" 란...
'할마'(할머니+엄마), '할빠'(할아버지+아빠), '학조부모'(학부모+조부모)는 모두 황혼육아를 뜻하는 신조어라고 하네요.
이제 조금 이해 되시나요?
삼삼한 (3 ·3한) 고부갈등 (시어머니와 며느리) / 장서갈등 (장모와 사위)
부모 자식 간에도 협상
부모 자식이라 반드시 협상
* 협상 : 어떤 목적에 부합되는 결정을 하기 위해 서로 의논하는 것
협상에는 손주와 관련된 가족은 다 모여야 합니다. 손주를 예외한 가족 모두 다 만나서 이야기를 나눠야 합니다.
협상에 필요한 내용을 다뤄보겠습니다.
협 상 |
1. 반드시 조부모와 부모 모두 참석할 것 2. 모였을 때 나온 이야기를 꼼꼼하게 확인할 것 3. 결정한 사항을 문서화 할 것 |
* 협상 테이블 첨가 내용
육아기간 & 근무시간 & 휴가 & 장소 & 업무분장 & 황혼 양육비 & 기타 지출 & 문서화
㉠ 어린이집 가기 전 까지
: 일단 길게는 정해 도와주되 협상조건에는 6개월 또는 1년 단위로 하는 것이 효율적
ex)일단 짧게 6개월씩 하는 것을 권장, 그러나 자녀가 더 해주기를 원하면 늘여도 좋음
㉡ 근무시간
: 8 ~ 12시간 이렇게 장시간을 할애해야 하는 부분이기에 정확하게 구분해야 함.
㉢ 휴가
: 자녀의 휴가, 부모의 휴가, 명확하게 구분하여 충분한 개인시간이나 휴식을 취할 것
ex) 자녀 휴가철에 함께 동반하여 독박육아만 했다는 오해 없이 명확하게 함께 휴가동반하여 도울 것인지,
아니면 개인적으로 휴가를 즐길 것인지 또한 사전 명확한 대화가 오고 갈 것
㉣ 장소와 업무 분장 구분
: 어디에서 볼까? 내 집/ 아이집 / 정확히 구분할 것 육아만 전담하여 활동하는 것인가, 살림을 맡아 도와줄 것인가, 밑반찬 만들기, 집안 청소하기, 정리 정돈하기, 등
업무 분장 구분하여 명확히 할 것
가급적 육아 전담 시 살림까지 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기라고 합니다. 이때, 자녀 집안에 대해 잔소리를 하거나 훈수를 두게 되는 일은 절대 금해야 할 일 중 하나!
ex) 먼지가 쌓였는데도 청소를 안 했다는 둥, 냉장고 음식이 썩었다는 둥, 물건을 정리 안 했다는 둥... 절대로 금지!
㉤ TV시청 부분
: 내 개인 시간의 자유와 유아의 시청 부분 등 명확하게 구분할 것
ex) 본인이 시청하고 싶은 부분이나, 아이의 교육영상시청 등 구분할 것 시청소요시간 등..
본인이 시청하고 싶은 것을 시청하다, 유아들의 시력방해나 여가시간을 TV시청으로 오해받지 않도록 함.
㉥ 양육비
: 양육비는 월급 (정해진 날짜 지키기, 최저임금과 기준임금이 없음)
손주는 내 아이가 아님, 내 자녀의 아이 / 내 아이라고 착각하지 않는다.
ex) 황혼육아비 금액 협상에서 조금 높여서 불러도 좋으나, 이때 배우자는 금액이 많다는 둥, 적다는 둥, 절대 훈수 두거나 나서거나 개입하지 않기를 권합니다. 높거나 낮거나 자녀와 그 외 여러 가족들이 함께 하는 자리에서 조율하 고 협상하면 이에 따를 것이며 뒷 이야기가 나오지 않게 해야 합니다.
㉦ 기타 지출 구분
: 카드 받아 사용 (아이와 관련사항은 카드사용하여 영수증 보관함에 분류하기)
ex) 본인이 받은 양육비(월급)와는 기타 지출은 반드시 구분하여 사용한다. 본인이 인심 쓴다고 마음대로 아이에게
지출을 했다가는 자녀는 누가 사줘서 군것질하게 했다는 오해가 받기 딱 좋을 조건!
㉧ 프로페셔널한 황혼육아
: 급여를 받는 만큼 내가 맡은 황혼 육아는 전문적이고 프로페셔널해져야 함.
아이를 대충 봐주는 것이 아니고 나에게 주어진 시간은 명확하게 육아에 전담하여야 함.
㉨ 문서화
: 반드시 위와 같은 내용이 들어가도록 회의하고 협상한 결정사항을 문서화하여 계약서를 작성함.
뭔지 모르게 딱딱한 것 같고 적응 안 되는 부분일지라도 위와 같이 정의한 "협상"의 문서화를 명확하게 하고 나면
부모와 자녀 간의 황혼육아에 대해 오해를 예방하게 되고 오히려 이렇게까지 생각하여 명확하게 해 주는 것에 고마움을 알게 함.
위와 같이 교육내용을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요약정리하였고, 이해를 돕기 위해 예시설명해 주신 것도 첨부해 두었습니다. 확실히 이해가 되셨을까요?
제가 생각하기에도 이렇게 바람직한 자녀들의 육아에 중요성을 알게 하고, 서로 도와서 내 자녀와 손주들에게 도움을 주는 가정이 되면 좋겠다는 유익한 정보임을 다시금 느끼게 되는 부분이었습니다.
https://m.ekn.kr/view.php?key=20240429028336223
* 조부모님들께 드리는 Tip!
조부모들의 육아에 관여하시는 분들로 인하여 새로 태어나는 가정도 많이 생겨난다 합니다. 이때 위에서 언급한 바 있는
"살림은 관여하지 않는다"입니다. 육아에 대한 부분만 참여하시거나 살림도 함께 도운다는 개념을 분명하게 분리하여야 합니다. 빨래, 음식, 청소 등 모두에 전담하거나 관여하는 부분은 예외로 하는 것입니다.
육아를 돕기에 나서다가 살림까지 모두 맡아하시는 것은 아니라는 거죠!
"손주는 내 아이가 아니다." , " 내 자녀는 아이가 아니다." 그래서 호칭 또한 손주 앞에서 내 자녀를 부를 때는 " OO엄마야~"
" OO아빠야~"라고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아이를 맡긴 자녀분들께 드리는 Tip!
보통 워킹맘이라 직장업무하느라 몸은 피곤하겠지만 때로는 미리 퇴근 전에 전화해서 아이에 대해 질문보다는...
☞ 전화 걸어서...
"엄마 (어머니) 뭐 드시고 싶은 거 있어요?"
"뭐... 사갈까요?"
라고 하는 센스
☞ 현관입구에서는
퇴근해 들어올 때 "다녀왔습니다." , 귀가하시는 부모님께 " 감사합니다."
진심 어린 감사의 마음으로 인사하는 아이의 부모가 내 부모에게 꼭 해야 할 Tip!!
그리고 내 아이에게는
"덕분" 엄마 아빠, "할아버지와 할머니의 육아 도움 덕분에 잘 컸습니다."
라고 말해 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비록 육아에 전담하시는 분들 많이 힘이 듭니다. 그러나, 사랑하는 자녀의 자녀를 키우기에 모두 함께 하시는 분들!
최선을 다해 육아전담에 협조합니다.여기서 절대 해서는 안 되는 세 가지를 언급합니다. 바로 다음의 세 가지!! KEY Point!
손주 앞에서 절대 하지 않아야 할 KEY Point! |
1. 육아 방식의 간섭 |
2. 손주 앞에서 자녀 이야기 하지 않기 |
3. 조부모 부부싸움 자제 |
이해를 돕기 위해 부설명을 기재해 보았습니다.
1. 육아 방식의 간섭
자녀가 원하는 방식의 육아방법에 따라 도움을 줄 것
2. 손주 앞에서 자녀 이야기 하지 않기
절대 하지 않습니다. 좋은 이야기면 모를까, 네 부모가 이래서 저래서 등 바람직하지 않은 이야기로 험담하지 않기
3. 조부모 부부싸움
손주가 보는 곳에서 조부모님은 절대 부부싸움을 하지 않을 것
이렇게 작성도 하시고 협상도 하시고, 손주육아에 대해 적극 몸도 마음도 건강하게 육아에 전담한다면 올바른 정서함양에도 매우 바람직하고 오해가 되지 않는 양육이 될 것이라 생각되어 임영주대표님의 부모교육 편
"올바른 가정에서의 황혼 육아방법"을 적극 추천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가정의 부모님들이나 자녀가 주위에 계시면 홍보 많이 해 주시고 좋겠다 싶습니다.
내 자녀의 아이 우리 손주들에게 서로 도와 가정을 잘 이끌어 나가는 부모상을 보여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도 생각됩니다. 우리 손주들이 올바른 인성을 가진 아이로 성장되길 모두들 원하고 계신 거죠?
그렇다면 실천해 보세요~
그리고 널리 보급하여 주세요~
아래에 임영주 대표님의 직접 강의해 주시는 영상 지혜의 다락방 황혼육아 편도 공유하여 드리니 직접 경청하여 시청하시면 더욱 쏙쏙 와닿은 실체험이 될 것입니다.
https://youtu.be/k6WzQdb1s7g?si=TrMGq1Vtx_BBTtsm
그리고, 우리 힘든 육아에 동참하시고 활동하시는 황혼육아 조부모님들 모두들 "아이 봐주는 일 공 없다"가 아니라 우리 자녀들, 나아가서는 우리나라 이 세상 아이들의 인성돌보기에 동참하시는 노고가 많으신 분들을 응원합니다.
브라보 마이 라이프 (BRAVO MY LIFE) 음악도 감상하시면서 힘내십시오. 그리고 존경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는 것은 여러분들 "덕분입니다."
브라보 마이 라이프
https://youtu.be/QXzxqiLmxFQ?si=2DLL4_4rXkqrgymp
어린이집 입소 전까지는 힘차게 건강관리도 잘하시면서 육아전담하시기 바랍니다.
어린이집 입소대기 신청은 이전 글에 게시하여 드렸으니 도움필요로 하는 대상의 연령 자녀를 두신 가정은 미리 공부하셔서 활용에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다음에는 황혼육아 국가지원금 받는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당되시는 분들 국가지원금도 꼭 챙겨가세요~
2024.06.18 - [육아상식] - 어린이집 입소대기 신청 (인터넷 or 스마트폰)
'육아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상 라이프) 언제나 돌봄 이용하세요 (육아 돌봄 지원) (0) | 2024.08.09 |
---|---|
(세상 라이프) 부모급여 지원금액 확대, 부모육아 휴직제 시행 (3) | 2024.07.19 |
(세상 라이프) 어린이집 입소대기 신청 (인터넷 or 스마트폰) (2) | 2024.06.18 |
(세상 라이프) 경기도 가족돌봄수당 신청하세요! (친인척 · 이웃까지 아동 양육자 지원) (0) | 2024.06.13 |
# 식당 신생아 이유식 의자 사용하기 & 정리정돈 하기 는 누가? (0) | 2024.05.02 |